류현진, 아시아 최초 사이영상 1위 표 획득...디그롬, 2년 연속 수상

  • 즐겨찾기 추가
  • 2019.12.09(월) 14:47
동영상 뉴스
류현진, 아시아 최초 사이영상 1위 표 획득...디그롬, 2년 연속 수상
  • 입력 : 2019. 11.15(금) 16:15
  • 신동아
1. 한뿌리 공동선언 1년...대구경북 상생협력‘순항 중’

지난해 8월 한뿌리 공동선언 후 대구경북 상생협력 사업이 순항하고 있습니다.

대구경북 한뿌리 상생위원회는 13일 도청 화백당에서 2019년 하반기 정기총회를 개최하고, 민선7기 대구경북 상생협력 주요성과와 추진상황을 점검했습니다.

이철우 도지사는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대구경북, 통합 신공항 이전 부지 선정을 위해서 시도민이 한마음 한뜻으로 움직이고 있다”며, “신공항을 중심으로 대구경북을 연결하는 새로운 발전축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권영진 대구시장은 “대구경북의 상생협력은 선택이 아닌 필수로 새로운 전환기를 맞아 대구경북 그랜드플랜 수립을 통해 체계적인 상생협력이 추진되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2. ‘경북 소재부품종합기술지원단’ 기업 현장 기술자문 나서...

일본의 수출규제가 장기간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경북 소재부품 종합 기술지원단’이 기업 현장을 방문해 기술 자문에 나서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산학연 전문가가 기업 현장을 직접 방문해 기술 컨설팅을 실시했으며, 앞으로의 대응 방안을 제시했습니다.

기계 부품 소재분야 에서는 일본 의존도가 높은 금속분말 및 바인더와 관련해, 단기적 수입
다변화 전략과 장기적 국산소재 개발전략을 제시했습니다.

전우헌 경상북도 경제부지사는 “일본 수출규제의 선제적인 대응을 위해 지역 기업이 필요로 하는 실질적인 조치사항들을 우선적으로 추진함과 동시에, 중 장기적으로 지역 연구개발 혁신역량을 최대화 있도록 가능한 모든 지원책을 동원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3. 경북도, 15일 초미세먼지 재난대응 훈련 실시

경상북도는 올 겨울 고농도 미세먼지 시기에 대비해 대응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초미세먼지재난대응 훈련’을 실시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훈련은 올해 3월, 재난 및 안전관리기본법 개정으로 초미세먼지가 사회재난에 포함 된 이후 실시하는 첫 실전훈련으로 위기대응 실무 매뉴얼의 이행력 점검을 위해 도와 23개 시군 등, 도내 전 행정‧ 공공기관이 참여합니다.

훈련 상황은 주의경보 발령에 따른 비상저감조치 2단계를 가정해서 실시하며, 서면과 실제 훈련을 병행하여 진행합니다.

최대진 경상북도 환경산림자원국장은 “이번 훈련을 통해 재난대응 역량을 강화하여, 올 겨울 고농도 미세먼지 시기에 차질 없이 대비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도민의 자발적인 참여를 당부한다”고 말했습니다.

4. 빅히트 측, BTS 공연 사칭 사기에 "위조계약서, 범죄 확인시 법적조치

빅히트 엔터테인먼트가 소속 아티스트 방탄소년단의 해외 공연을 사칭한 사기 사건에 대한 입장을 밝혔습니다.

더팩트는 국내 연예기획사 관계자들이 방탄소년단의 해외 인기를 이용해국내 중소 규모 기획사들에 참여를 유도하고, 투자금을 가로채는 수법으로 약 50억 여원을 편취하는 투자 사기가 발생했다고 보도했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방탄소년단의 공식 해외 공연 일정에 없는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홍콩, 베트남 등 4곳으로 명시해 피해자들을 속였습니다.

이에 대해 방탄소년단의 소속사 빅히트 엔터테인먼트는 "내부 양식이 아니라며 위조 계약서와위조 공문"이라면서 "해당 계약을 체결한 바 없다고 범죄행위와 실질적인 피해 발생에 대한 법적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5. 류현진, 아시아 최초 사이영상 1위 표 획득...디그롬, 2년 연속 수상

LA 다저스의 류현진 선수가 아시아 출신 선수로는 처음으로 사이영상 1위 표를 획득하는 의미 있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류현진은 미국야구기자협회가 발표한 내셔널리그 사이영상 발표에서 1위 표 1장을 포함해 2위 표 10장, 3위 표 8장을 얻어 3명의 후보 가운데 2위에 올랐습니다.

1위 표 29장, 2위 표 1장을 받은 뉴욕 메츠의 제이컵 디그롬이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사이영상의 영광을 안았습니다.

류현진은 올 시즌 14승 5패, 평균자책점 2.32를 기록하며 메이저리그 전체 평균자책점 1위를 차지했습니다.

하지만 디그롬에게 탈 삼진과 투구이닝, 피안타율에서 밀리며 사이영상 수상의 영광을 누리진 못했습니다.
신동아 sdatb@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