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개입수사 검찰, 국가균형발전위 압수수색

  • 즐겨찾기 추가
  • 2020.09.18(금) 16:46
동영상 뉴스
선거개입수사 검찰, 국가균형발전위 압수수색
  • 입력 : 2020. 01.10(금) 16:25
  • 신동아
[신동아방송뉴스] 1. 김경수 도지사 “사회혁신의 주체, 결국 시민”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사회혁신의 주체는 시민”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김 지사는 2020 경남 사회혁신 국제포럼 기조강연에서 “결국 시민이 혁신의 주체가 되느냐가 가장 중요한 문제”라며 “혁신에 있어서도 사람이 가장 중요한데 각 시군 현장에서 활동가를 양성하고 시민의 잠재력을 끌어내며 도는 지원체계를 갖추는 사회혁신프로세스가 완성돼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김 지사는 경남이 처한 산업위기와 수도권 집중으로 인한 인구유출 위기 등 경남이 안고 있는 문제와 함께 이를 극복하기 위한 스마트산단 중심 제조업혁신전략과 청년정책 등을 구체적으로 소개했습니다. 이어 동남권 메가시티 구상을 중심으로 대학과 지방정부체가 협력해 지역인재를 양성하고 청년들이 돌아오는 경남을 만들겠다는 비전을 제시했습니다.


2. 고품질 경남 단감, 올해 베트남 첫 수출 본격화

경상남도 농업기술원은 도내 주요 특산물인 단감이 베트남 시장에 수출이 본격화되어 품질의 우수성과 경쟁력이 입증됐다고 밝혔습니다.
올해 초부터 김해 진영에서 단감 베트남 수출 선적식이 진행되었으며, 지난 1월 8일에는 창원시 북면에서 10만 불 수출계약과 함께 1차로 16톤의 단감이 선적되어 베트남으로 출발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경남의 단감은 전국 재배면적의 57%, 생산량의 64%를 차지하는 주요 소득 작물이며, 매년 5,000톤, 6,000천불 이상을 동남아시아와 북미지역으로 수출되는 수출효자 농산물입니다.
최근 단감 수출이 중국, 이스라엘 등 외국산과의 경쟁 심화와 소비 위축으로 수출량과 수출액이 크게 감소하고 있어 새로운 수출시장의 개척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3. 선거개입수사 검찰, 국가균형발전위 압수수색

지방선거 개입 의혹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를 압수수색했습니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 제2부는 9일 정부서울청사에 위치한 국가균형발전위 사무실 등에 검사와 수사관들을 보내 관련 자료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검찰은 송철호 울산시장이 국가균형발전위 고문으로 위촉된 과정과 송 시장의 공약인 공공병원 예타 면제 선정 과정 등에 대해 들여다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4. 서울 집값 3주째 상승폭 둔화…전셋값 오름폭도 축소

12·16 부동산대책 이후 서울 아파트값 상승폭이 3주째 줄어들었습니다.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이번 주 월요일인 지난 6일 기준 서울 아파트 가격은 일주일 사이 0.07% 올랐습니다.
지난달 16일 0.2%를 기록한 이후 3주 연속 상승폭이 줄어든 겁니다.
특히, 초고가 아파트가 몰려 있는 강남4구 지역은 상승률이 0.07%에서 0.04%로 둔화했고, 지난주 -0.02%로 집값이 떨어진 과천은 이번 주 보합을 기록했습니다.
서울 아파트 전셋값 상승률도 0.15%로 지난주 상승률인 0.19%보다 축소됐습니다.
다만, 강북구와 도봉구, 노원구와 성북구 일대는 상승폭이 지난주와 같거나 높아진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5. 서울 살롱 뒤 쇼콜라 2020

1994년 프랑스 파리에서 실비두스와 프랑수와 장떼에 의해 시작되어 프랑스, 영국, 이탈리아, 미국 등 전세계 11개국 32개 도시에서 매년 개최되는 글로벌 초콜릿 전시회 '살롱 뒤 쇼콜라'가 서울에서 2020년의 첫 여정을 맞습니다. 최근 단순 기호식품에서 벗어나 모두가 즐길 수 있는 문화컨텐츠로 초콜릿과 디저트 시장이 떠오르면서, 관람객 모두가 달콤한 문화의 향기를 즐길 수 있습니다. 특히 초콜릿 완제품, 카카오 빈에서 초콜릿 바까지 이어지는 빈투바 공정과정 및 제품을 엿볼 수 있으며,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케익, 베이커리 등의 디저트, 관련 부자재, 음료, 기계 및 기구, 포장재 등 모든 관련 품목을 한 눈에 살펴볼 수 있습니다.
신동아 sdatb@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