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원, 60대 이상 고령소비자의 금융, 패션, 가전, 건강 품목군 상담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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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소비자원, 60대 이상 고령소비자의 금융, 패션, 가전, 건강 품목군 상담 증가
60대 이상 고령소비자의 금융, 패션, 가전, 건강 품목군 상담 증가
  • 입력 : 2020. 05.08(금) 09:50
  • 박대영 기자
사진 = 최근 3년간 소비자 상담 건수표
[신동아방송=박대영 기자] 최근 고령인구의 증가와 함께 노년층의 소비활동이 활발해지고 권리의식이 향상되면서 소비자불만을 적극적으로 해결하려는 고령소비자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이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상담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최근 3년간(’17년~’19년) 60대 미만 소비자의 상담은 연평균 6.0% 감소한데 반해 60대 이상 고령소비자의 상담은 3.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60대 이상 고령소비자의 상담 상위 품목 100개를 유사 품목군 6개 금융활동(15개), 패션·미용(20개), 생활·가전(33개), 건강·의료·식품(17개), 정보통신(7개), 여가활동(8개)로 분류한 결과, 금융활동의 연평균 증가율이 15.3%로 가장 높았고, 패션·미용(14.2%), 생활·가전(2.3%), 건강·의료·식품(0.2%)이 뒤를 이었다.

반면 정보통신과 여가활동 품목군은 고령소비자의 상담이 각각 4.1%, 4.3% 감소한 것으로 분석됐다.


박대영 기자 dnfi8101@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