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시, 여름철 폭염 대비 가축사양관리 주의 알림

  • 즐겨찾기 추가
  • 2022.08.13(토) 10:25
지자체뉴스
안성시, 여름철 폭염 대비 가축사양관리 주의 알림
‘여름철 폭염 가축사양관리 이렇게!’
  • 입력 : 2022. 07.06(수) 14:14
  • 박대영기자
사진=폭염 대비 가축사양관리 주의1(환경온도 측정)
[신동아방송=박경표 기자]안성시(시장 김보라)가 폭염으로 인한 축산농가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여름철 가축사양 관리에 대한 각별한 주의를 요청했다.

시는 연일 계속되는 무더위와 높은 습도로 인한 고온 스트레스로 가축의 생산성이 저하되므로 스트레스 요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관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가축이 고온 스트레스를 받으면 체온 상승, 음수량 증가, 사료섭취량 감소, 증체량 감소, 번식 장애, 면역력 감소 등이 나타나며 심한 경우 폐사할 수도 있다.

고온기 환경온도를 낮추기 위해서는 송풍팬 가동, 지붕 물 뿌리기, 차광막 설치, 적정 사육두수 유지 등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개방형 축사는 환기가 충분히 되도록 송풍팬의 위치 및 출력을 조절해야 한다. 최근 많은 농가에서 설치한 안개분무시설은 습도 및 환기상태를 확인하며 사용시간을 설정해야 효과적인 활용이 가능하다.

또한 각종 냉방장비에 사용으로 전력 사용량이 증가해 전기설비 고장 및 화재 우려도 커지고 있다. 농장 규모에 맞는 전력을 사용하고 파손된 플러그나 콘센트 등 노후 전기시설을 점검 및 교체해야 한다. 정전 시 밀폐형 축사의 경우에는 즉시 출입구, 비상환기창을 개방해 열과 유해가스를 신속하게 배출해야 한다.

사양관리 방법으로는 깨끗하고 시원한 물을 충분히 먹이며, 사료를 항상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해 고온다습한 환경에서 사료가 변질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 또한 양질의 조사료와 비타민, 미네랄 등을 공급해야 생산성 저하를 막을 수 있다.

안성시농업기술센터 조준희 친환경기술과장은 “폭염 속 안타까운 피해를 막기 위해 각 농가에서는 가축사양 관리와 축사 안전관리에 심혈을 기울여주시길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박대영기자 dypark@sda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