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봉구, 우리 동네 탄소중립 맛집은 어디?

  • 즐겨찾기 추가
  • 2024.06.20(목) 11:18
탑뉴스
도봉구, 우리 동네 탄소중립 맛집은 어디?
- 맛집으로 선정될 시 에너지 절약 컨설팅, 물품 지원 등 다양한 혜택 제공
- 구민으로 구성된 ‘탄소중립 맛집 찾기단’ 통해 선정, 찾기단 내달 5일까지 모집
  • 입력 : 2024. 05.17(금) 06:28
  • 이신동기자
[신동아방송 도봉구=이신동기자]도봉구가 지역 내 탄소중립 맛집 찾기에 나섰다.

구는 에너지 절약 및 녹색생활 실천에 앞장서는 음식점을 찾고 ‘탄소중립 맛집’으로 선정, 각종 혜택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탄소중립 맛집으로 선정되면 안내판 부착과 함께 에너지 절약 컨설팅, 에너지 절약 물품, 연간 최대 3만 탄소공감마일리지 등을 제공받는다.

구는 탄소중립 맛집 이용 독려를 위해 선정 음식점을 이용하는 고객에게도 탄소공감마일리지를 부여할 예정이다.

탄소중립 맛집은 구민들로 구성된 ‘탄소중립 맛집 찾기단’을 통해 선정할 계획이다. 선정은 찾기단의 현장심사로 진행되며, 심사항목 총계가 일정 점수 이상 시 탄소중립 맛집으로 최종 선정된다. 모범음식점, 착한가게, 일회용품 줄여가게 등의 정책에 참여하는 음식점의 경우에는 평가 총계 점수에 포함되는 가점이 부여된다.

‘탄소중립 맛집 찾기단’은 상인회로부터 추천을 받거나 신청 음식점에 직접 방문해 심사항목에 따라 평가하는 역할을 한다. 심사항목은 에너지 절약 실천, 환경마일리지 가입 여부, 제로웨이스트 실천 등이다. 찾기단 활동 혜택으로는 활동비와 기념품 등이 지급된다.

찾기단 자격은 도봉구 거주 40~60세 신중년 세대이면서 도봉구 제로씨(Zero-C) 초급과정 이수자여야 한다. 신청은 6월 5일까지 담당자 이메일(yskim3038@dobong.go.kr)로 신청서 등을 제출하면 된다. 신청서는 도봉구 누리집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도봉구 제로씨 초급과정 미이수자의 경우에는 5월 도봉환경교육센터 제로씨 초급 양성과정을 수료하면 신청 가능하다.

구는 탄소중립 맛집 선정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구민의 참여를 이끄는 다양한 사업도 계획 중이다. 내가 추천하는 맛집 찾기, 나만의 맛집 지도 올리기 등의 이벤트와 계절별‧분야별(데이트, 회식 등) 추천 맛집 투어 코스 등의 사업을 발굴‧운영할 계획이다.

오언석 도봉구청장은 “탄소중립 맛집 찾기 사업은 지역 내 탄소중립 공감대 형성뿐만 아니라 신중년 세대를 위한 미래일자리 창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일석삼조의 사업”이라며, “사업이 타 지자체의 모범사례가 될 수 있도록 사업 추진 시 현장 의견 등을 반영해 계속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신동기자 news@sdatv.co.kr